이러닝
학습객체와 메타데이터의 개념
아끼면서주는나무
2010. 4. 19. 19:31
scorm은 컨탠츠를 학습객체로 저장, 검색, 전달하고 학습객체의 효율적인 저장 및 검색을 위해 메타데이터를 부착한다.
학습객체
- 학습내용을 담은 가장 최소단위.
- 학습객체는 레고의 블럭과 같이 학습객체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교육용 컨텐츠를 제작 할 수 있다.
- 잘 제작된 학습객체는 폭넓게 재사용 할 수 있는 디지털 자원이다.
- 교육용 컨텐츠가 작은 단위로 쪼개져 있으면 관련성 정도에 따라 재구성 하여 사용 할 수가 있다.
- 예를들어 컴퓨터라는 학습객체가 있다고 하자 컴퓨터는 국어, 영어 , 기술, 컴퓨터, 과학등 여러과목에서 다룰 수 있
다. 이러한 컴퓨터라는 학습객체를 표준에 의하여 만들어놓으면 여러과목에서 컴퓨터라는 학습객체를 가져다 쓰기
손쉽고 효율적 일 것이다.
메타데이터
- 학습객체가 메타데이터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해당 객체가 어떤내용이고 형식은 무엇이며, 어떤 학습자를 대
상으로 적용하며, 어떤교과, 어떤단원인지 등과 같이 학습객체의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 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가 없다면 원하는 학습객체를 찾기 위해 특정학습객체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살펴보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