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모바일과 이러닝
아끼면서주는나무
2010. 10. 13. 11:42
현재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는 설문, 모바일 기기에 대한 사용편의성, 학습과의 연관성등을 분석하는 표면적 제시가 많았다.
콘텐츠를 통한 실제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콘텐츠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으로 학습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교육공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위해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콘텐츠를 통한 학습모형을 설계해야 한다.
모바일 기기활용 교육적효과
긍적적인면
학습자의 동기와 집중력 향상, 학습태도변화,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
부정적인명
무선랜의 불안정, 모바일 플랫폼 미비, 모바일용 콘텐츠 부족, 학습자의 적응, 학습효과지속의 어려움
연구목적
1. 올바른 모바일 환경에서의 학습 설계전략의 부재 때문으로 해석 연구가 필요함
2. 모바일 학습에 필요한 요소와 구성조건 알아보기
3. 모바일 설계모형을 개발하고 학습자에게 설문조사함
- 모바일 환경에서의 자기주도학습 모형 개발 - 구재경 석사논문